마인크래프트 렐름은 마인크래프트의 공식 서버 호스팅 서비스 입니다. 최대 11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개인 멀티플레이 서버를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월드를 만들거나 기존의 월드를 렐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렐름은 365일 24시간 돌아가기 때문에 소유자의 접속 여부와 관계없이 초대된 유저라면 언제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렐름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사람을 제어하는 것은 소유자의 몫이기 때문에, 소유자는 언제나 플레이어들의 엑세스 권한을 부여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금은 소유자만 지불하고 초대받은 플레이어들은 무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렐름은 자바 에디션 서버와 베드락 에디션 서버로 나뉘어 있습니다. 자바 에디션 서버는 자바 에디션의 유일한 플랫폼인 PC에서만 접속할 수 있고, 베드락 에디션 서버는 윈도우 10, 모바일,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등 베드락 에디션이 지원되는 모든 플랫폼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렐름 조건
렐름에서는 마인크래프트 최신 버전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X) 또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엑스박스 이용자라면 엑스박스 라이브에, 플레이스테이션 이용자라면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에, 닌텐도 스위치 이용자라면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렐름 가격 및 비교
자바 에디션은 요금제가 하나밖에 없는 반면, 베드락 에디션은 일반 렐름과 렐름 플러스 두개의 요금제가 있습니다. 밑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표의 가격은 매 달 갱신 요금 기준 입니다. 1회 결제시에는 조금 더 비쌉니다.
장단점
마인크래프트는 엄청나게 인기 있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친구들끼리 멀티플레이를 하는 것이 은근히 어렵습니다. 공식 서버가 없어서 플레이어가 직접 호스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플레이어가 돈을 내면 모장에서 공식 서버를 열어줘 십게 멀티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해줬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서버를 호스팅하는 것이 귀찮거나 어려운 유저들에게 렐름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호스트가 24시간 서버를 구동하지 않더라도 언제나 접속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렐름은 마인크래프트 바닐라(아무 모드나 플러그인 등이 없는 순정 버전) + 최신 버전만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최대 플레이어가 11명인 데다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어 서버 관리가 안 되기 때문에 렐름을 통해 공개 서버를 운영하거나 모르는 사람들과 플레이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장점
✔ 어렵고 귀찮은 서버 호스팅 할 필요 없음
✔ 24시간 무휴, 호스트에 관계 없이 접속 가능
단점
✖ 모드나 플러그인 설치 안 됨, 최신 버전(스냅샷 X)만 가능
정리하자면, 친구들 몇 명이서 바닐라+최신 버전의 마인크래프트를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월 1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멀티플레이를 할 수 있는 렐름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