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바에디션 1.14 이전에는 오실롯(오셀롯)을 길들여 고양이가 되었지만, 1.14부터 오실롯과 고양이는 서로 다른 별개의 몹이 되었습니다. 1.14부터 고양이는 길들일 수 있지만, 오실롯은 길들일 수 없고 신뢰를 쌓는 것만 가능합니다.
고양이
고양이는 총 11종류의 생김새가 있습니다. 체력은 10입니다. 죽었을 때 실(0~2개)을 드롭합니다. 크리퍼는 고양이로부터 6블록, 팬텀은 16블록 이상 거리를 유지합니다.
준비
고양이를 길들이려면 생선이 필요합니다. 낚시 등을 통해 생대구나 생연어를 준비합니다. 고양이 길들이기는 확률적으로 성공하는데 시도할 때마다 생선을 소모하기 때문에 여러 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을에서 찾기
생선을 준비했다면 고양이를 찾아야 합니다. 고양이는 마을에서 스폰됩니다. 마을의 기준은 1명 이상의 주민과 4개 이상의 침대입니다.
늪지 오두막에서 찾기
늪지 오두막에서도 고양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월드 생성시 디스폰되지 않는 검은 고양이가 한 마리가 생성됩니다.
길들이기
고양이를 찾았다면 길들여봅시다. 고양이는 플레이어로부터 7블록 이상 떨어지려 해서 가까이 가기 어렵습니다. (자바 에디션 평화로움에서는 그렇지 않음.) 하지만 10블록 이내에서 생선을 들고 있다면 고양이가 다가오기 때문에, 생선을 들고 조심스레 접근합시다. 그러면 고양이가 천천히 다가오기 시작합니다. 이때 움직이거나 고개를 빠르게 돌리면 고양이가 다시 달아나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야 합니다.
고양이가 가까이 왔을 때 생선을 들고 고양이에 우클릭해서 생선을 먹여줍니다. 하트가 나오면 성공, 검은색 연기가 나오면 실패입니다. 실패했다면 될 때까지 생선을 주면 됩니다.
성공!
길들인 고양이는 빨간색 목줄이 생기는데, 염료를 들고 우클릭을 하면 염색할 수 있습니다.
길들인 고양이는 주인을 따라가고, 주인과 12블록 이상 멀어졌을 때는 텔레포트 합니다. 길들인 고양이를 우클릭하면 앉힐 수 있고, 앉은 상태에서 우클릭하면 일어납니다. 앉아 있을 때는 주인을 따라가지 않습니다. 길들인 고양이는 4블록 반경의 침대, 상자, 타고 있는 화로에 올라가 앉기도 합니다.
플레이어가 잘 때 침대에서 함께 자고, 일어났을 때 70%의 확률로 선물을 줍니다. (토끼 발, 토끼 가죽, 실, 썩은 살점, 깃털, 익히지 않은 닭고기: 각 16.13%, 팬텀 막: 3.22%)
길들인 고양이가 다쳤을 때는 생선(생대구, 생연어)을 먹이면 됩니다. 체력이 2씩 회복됩니다. 새끼 고양이에게 생선을 먹이면 남은 성장 시간이 10% 감소합니다.
교배
길들인 고양이 두 마리가 있다면 생선(생대구, 생연어)을 먹여서 교배할 수 있습니다. 두 고양이 중 한 고양이의 모습이 유전됩니다. 새끼를 낳고 5분 동안은 번식할 수 없습니다.
고양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